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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보이스 피싱범을 당황시킨 이유
금융지식 취약계층 또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우리 주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표적인 민생약탈범죄인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나와 나의 가족, 부모님의 평생일군 재산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되어 서민 가정의 생활자금과 평생을 소중히 일군 은퇴자금을 탈취하여 개인의 삶을 무너뜨리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안정을 파괴하는 악질적 범죄로부터 우리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보이스피싱에 노출되셨더라도 이로 인한 근심걱정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비대면 금융거래가 일상화되어 이용자에게 악성앱을 설치해 개인정보를 탈취한 후 비대면 대출을 일삼는 등 그 피해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해
보호대상 당사자가 스스로 사전에 자신명의의 자기도 모르는 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출 차단을 스스로 미리 신청하고 신청내역이 전 금융기관에 공유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올해 가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용자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국가의 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즉각 등록되어
은행,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00여 개 금융회사가 신속하게 불법 대출을 자동으로 차단하게 해주는
편리한 보이스피싱 예방수단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비대면으로도 신청할 수 있고,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인데요,
현재까지 이용자는 꾸준히 상승하여 신청 및 등록자가 8만 9천817명을 돌파하였을 정도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보이스 피싱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확실한 수단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입현황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60대이상 고령층의 가입률이 전체 가입자의 62%수준으로 가장 높습니다.
이것은 신규 대출수요는 낮지만 보이스피싱에 노출되면 가장 괴로운 황혼기를 보내야하는 고령층의 여건을 생각할 때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명의도용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는 돌아올 수 없는 고통을 안길 수 있고 회복이 어려울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최근에는 고령층의 자제들이 직접 부모님에게 해당 서비스를 알리고 적극적으로 가입을 유도하고 있는 경향도 관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금융피해를 예방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의 신청방법, 요령, 예방효과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용방법을 통해 신청요령을 파악한 다음,
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함으로써 지긋지긋한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나와 가족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장소, 방법
일반 시중은행(제1금융권), 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토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의 인터넷 전문은행 어플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이용고객이 많은 은행 및 카드사 등을 통한 비대면신청도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됩니다.
금융회사 한 곳에만 등록하면 모든 금융회사에 안심차단이 적용되므로 거래하는 은행마다 방문하여 등록할 필요는 없다 합니다.
만약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에 등록한다면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 보험계약대출, 예/적금 담보대출 등 개인 명의의 해당하는 모든 여신거래가 차단되니 이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 신청가능한 금융사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4,012대 금융회사에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신용정보법령 상 신용정보원에 정보를 집중하지 않는 지자체 등록 대부업자는 제외됩니다..
현재는 이용자 본인 및 법정 대리인에 한해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나 적법한 위임을 받은 임의 대리인의 신청까지 신청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가 대출이 필요할 경우
이경우는 대출이 필요한 금융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바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단해제 이후에 재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니 안심차단으로 인해 대출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께서는 이에 대해서 걱정을 덜어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심차단 이용과 개인신용평점 관계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는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안심차단 신청이력 확인방법
이용자가 안심차단이 신청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www.credit4u.or.kr)를 통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안심차단 신청을 접수한 금융사는 반기 별로 1회 이용자에게 안심차단 신청내역을 문자, 이메일, 앱 푸시 메시지 등으로 통지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이용방법에 대한 총 정리
여신거래 안심차단 이용방법을 일괄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
이용자는 현재 거래 중인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본인확인 하에 여신거래 안심차단을 신청하며,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 등의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해서도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결과 반영기간
신청즉시 금융권의 새로운 대출거래가 차단됩니다.
3. 차단되는 대출거래의 종류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할부금융, 예적금 담보대출 등 개인의 여신거래가 실시간 차단됩니다.
* 해제 신청 : 기존 거래여부와 무관한 금융사를 방문하여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용자는 필요한 여신 실행 후 안심차단의 재신청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4.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여부 및 통지
:반기 1회 신청접수한 금융사를 통해 차단신청여부를 통지받게 되면, 직접 조회필요시에는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www.credit4u.or.kr)를 통해 직접 차단 신청 및 해제 신청상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정보 조회방법
1.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 접속
2. 여신거래 안심차단 상태를 조회
인터넷 전문은행을 통한 신청방법
1. 카카오 뱅크의 경우
앱우측하단 '전체 ▶ 금융보안 ▶ 여신거래 안심차단' 순으로 접속
2. 토스를 이용하는 경우
토스뱅크 설정 ▶ 계좌 ▶ 여신거래 안심차단 설정